아침예불

불교
등록자 : mi남스토리

발원문

발원문은 부처님에 대한 자기고백이다. 그러므로 사람마다 상황
에 따라 갖가지 사연의 고백이 있어서 일률적인 발원이 어렵다.
사찰에서 예불 때에는 이산혜연선사의 발원문, 나옹화상 발원문
인 행선축원 등을 많이 읽는다.
청취자 여러분은 스님께서 발원을 하면 큰 절로 세 번 한 후 조
용히 스님의 발원에 정성을 모아야 한다.
시방삼세 부처님과 팔만사천 큰 법보와 보살성문 스님네께 지성
귀의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옵소서
저희들이 참된성품(남생남품)등지옵고 무명 속에 뛰어들어 나고
죽는 물결따라 빛과 소리 물이들고 심술궂고 욕심내어 온갖번뇌
쌓았으며, 보고 듣고 맛봄으로 한량없는 죄를 지어 잘못된 길 갈
팡질팡 생사고해 헤매면서, 나와 남을 집착하고 그른 길만 찾아
다녀 여러생에 지은 업장 크고 작은 많은 허물 삼보전에 원력빌
어 일심참회 하옵나니, 바라옵건데 부처님이 이끄시고 보살님네
살피옵서 고통바다 헤어나서 열반언덕 가사이다. 이 세상에 명
과 복은 길이길이 창성하고 오는세상 불법지혜 무럭무럭 자라나
서 날적마다 좋은 국토 밝은 스승 만나오며, 바른신심 굳게세고
아희로서 출가하여 귀와 눈이 총명하고 말과 뜻이 진실하며 세상
일에 물안들고 청정범행 닦고닦아, 서리같이 엄한계율 털끝인들
범하리까 점잖은 거동으로 모든 생명 사랑하여, 이내목숨 버리어
도 지성으로 보호하리 삼재팔난 만나잖고 불법인연 구족하며, 반
야지혜 드러나고 보살마음 견고하여 제불정법 잘배워서 대승진
리 깨달은 뒤, 육바라밀 행을 닦아 아승지겁 뛰어넘고 곳곳마다
설법으로 천겹만겹 의심끊고 마군중을 항복받고, 삼보를 뵙사올
제 시방제불 섬기는 일 잠깐인들 쉬오리까 온갖법문 다배워서,
모두 통달 하옵거든 복과 지혜 함께늘어 무량중생 제도하며 여섯
가지 신통얻고 무생법인 이룬 뒤에, 관음보살 대자비로 시방법
계 다니면서 보현보살 행원으로 많은 중생 건지올제, 여러갈래
몸을 나퉈 미묘법문 연설하고 지옥아귀 나쁜 곳엔 광명 놓고 신
통보여, 내모양을 보는이나 내이름을 듣는 이는 보리마음 모두내
어 윤회고를 벗어나되 화탕지옥 끓는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검
수도산 날센 칼날 연꽃으로 화하여서 고통받는 저중생들 극락세
계 왕생하며, 나는 새와 기는 짐승 원수맺고 빚진 이들 갖은고
통 벗어나서 좋은 복락 누려지이다. 모진질병 돌적에는 약풀되
어 치료하고 흉년드는 세상에는 쌀이되어 구제하되, 여러중생이
(간열)이익된일 한가진들 빼오리까 천겁만겁 내려오던 원수거나
친한이나 이 세상 권속들도 누구누구 할것없이 얽히었던 애정끊
고 삼계고해 뛰어나서, 시방세계 중생들이 모두성불 하사이다.
허공끝이 있아온들 이내소원 다하리까
유정들도 무정들도 일체종지 이루어지소서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

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화엄경 약찬게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근본화엄전법륜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주약신중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주주신중아수라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迦樓羅王緊那羅 摩후羅伽耶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야마천왕도솔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夜摩天王兜率天

화락천왕타화천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휴사비목구사선
德雲海雲善侏僧 彌伽解脫與解幢 休舍毘目瞿沙仙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우바라화장자인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실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대천안주주지신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바산바연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개부수화주야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현승견고해탈장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상수비로자나불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육육육사급여삼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일십일일역부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정행현수수미정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보살주처불부사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시위십만게송경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의상조사법성게

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법의 성품은 원융하여 두모습이 본래없고
모든법은 고요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니 진여의 세계로다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이름도 없고 형상도 없어 온갖것 끊겼으니
깨닭음의 지혜로만 알뿐 다른 경계 아니로다.

진성심심극미묘
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
不守自性隨緣成

참된 성품은 참으로 깊고도 오묘하니
자기 성품을 지키거나 집착하지 않고 인연따라 이루어지네.

일중일체다중일
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

一卽一切多卽一

하나속에 일체있고 여럿속에 하나 있어
하나가 곧 일체요 여럿이 곧 하나로다.

일미진중함시방
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
一切塵中亦如是

한 작은 티끌속에 시방세계 머금었고
온갖 티끌 가운데도 또한 이와 다름없네

무량원겁즉일념
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
一念卽時無量劫

한량없는 오랜세월이 한생각 찰나요,
찰나의 한생각이 무량한 시간이네

구세십세호상즉
九世十世互相卽

잉불잡란격별성
仍不雜亂隔別成

과거와 현재 미래가 다른듯하면서도 모두가 현재의 이 마음에 함께 있어서
얽힌 듯 얽히지 않고 각각 뚜렷하게 이루어졌도다

초발심시변정각
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
生死涅槃常共和

부처를 이루고자 처음 마음 낼때의 그 마음이 곧 바로 깨닭은 부처의 근본 마음이요,
생사와 열반이 언제나 함께하네

이사명연무분별
理事冥然無分別

십불보현대인경
十佛普賢大人境

진리의 본체계(리)와 나타난 현상계가 한결같이 평등하여 분별할 길 없으니
시방제불 나투신 부사의 경계로세

능인해인삼매중
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
繁出如意不思議

부처님은 고요한 해인 삼매 가운데서
온갖 불가사의한 법을 나투시네

우보익생만허공
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을 이익되게하는 허공가득한 진리의 보배가 비처럼내리고
중생들은 저마다 그룻에 따라 얻는다네

시고행자환본제
是故行者還本際

파식망상필부득
叵息妄想必不得

그러므로 수행자가 이 도리를 얻어 본바탕에 이르려면
헛된 집착을 끓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네.

무연선교착여의
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
歸家隨分得資糧

걸림이 없는 방법으로 여의주를 마음대로 잡아쥐어
진리의 고향에 돌아갈 자질과 능력대로 얻는도다

이다라니무진보
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
莊嚴法界實寶殿

신묘한 다라니의 다함없는 보배로서
온 세상을 장엄하여 보배궁전 만드네

궁좌실제중도상
窮坐實際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
舊來不動名爲佛

마침내 실다운 진리의 세계인 중도의 자리에 앉았으니
옛부터 변함없는 그 이름 부처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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