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장 : 진국명산 만장봉(鎭國名山 萬丈峰)이 (진국명산만장봉이)
2장 : 청천삭출 금부용(靑天數出 金芙蓉)이라. (하늘 높이 우뚝 솟아 마치 금빛 연꽃 봉우리 같구나.)
3장 : 거벽(巨壁)은 홀립(屹立)하여 북주삼각(北主三角)이요, (거대한 암벽은 우뚝 솟아 뒤쪽의 삼각산이고,)
기암(奇岩)은 두기(斗起)하여 남안 잠두(南案 蠶頭)로다. (기묘한 모양의 바위는 불쑥 나와서 앞쪽의 남산이 되었구나.)
좌룡 낙산(左龍 駱山) 우호 인왕(右虎 仁旺) 서색(瑞色)은 반공응상궐(盤空凝象闕)이요,(좌룡은 낙산, 우호는 인왕산, 상서로운 빛이 하늘에 서려 궁궐에 어려 있고,)
숙기(淑氣)는 종영출인걸(鍾英出人傑)하니, 미재(美哉)라. (맑은 기운이 모여 뛰어난 인재들이 태어나게 하였으니, 아름답구나.)
아동산하지고(我東山河之固)여, (우리나라의 산하의 굳음이여.)
성대 의관 태평 문물(聖代 衣冠 太平 文物)이 만만세지금탕(萬萬歲之金湯)이로다.
(태평성대의 문화와 예의 바른 풍속이 오래 오래 계속될 견고한 성터로다.)
4장 : 연풍(年豊)코 (풍년이 들고)
5장 : 국태민안(國泰民安)하여 구추황국 단풍절(九秋黃菊 丹楓節)에 인유이봉무(麟遊而鳳舞)커늘,(나라가 태평하고, 국민들의 생활이 평안하여, 가을의 단풍과 국화가 피어나는 때에 상서로운 기린이 놀고, 봉황이 춤을 추니,)
면악등림(面岳登臨)하여 취포 반환(醉飽 盤桓)허오면서 감격군은(感激君恩)이삿다. (앞산에 올라 배불리 먹고 취하여 두루 돌아다니면서, 임금의 은혜에 감격하여이다.)